티스토리 뷰

오라클 산술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술 연산자라 하면, 수학에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의미 합니다.


산술 연산자 우선순위는 더하기, 빼기 연산자보다 곱하기, 나누기가 우선적으로 계산됩니다.

우선순위가 동일할 경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 하게 됩니다.

임의로 우선순위를 변경 하기 위해서는 가로를 활용하여 처리 하면 됩니다.



SAL1 값은 우선순위가 높은 곱하기 연산부터 처리 되어 100 * 10 + SAL 연산되어 2000이 나옵니다.

SAL2 값은 우선순위가 높은 곱하기 연산부터 처리 되어 SAL * 10 + 100 연산되어 10100이 나옵니다.

SAL3 값은 가로를 지정하여 SAL + 100 * 10 연산되어 11000이 나옵니다.

 


오라클에서는 컬럼에 널(NULL) 값이 저장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널 값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쿼리문을 작성할 경우 원하지 않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널 값에 대한 연산은 불가능 합니다.

 


SAL1의 홍길동 값은 위에 결과와 동일하게 곱하기 연산부터 처리되어 결과값이 나옵니다.

SAL1의 김길동 값은 SAL값이 NULL이기 때문에 연산이 불가능 하여 NULL 결과가 나옵니다.

SAL2의 김길동 값은 SAL값이 NULL이면 0으로 변환하여 100 * 10 + 0 연산되어 1000이 나옵니다.

 

필드에 Null값을 인지하고 쿼리를 작성 하기 힘들경우

컬럼 생성시 null을 입력 못하도록 생성 하거나, 연산이 들어가는 쿼리에 nvl 처리를 해서

null이 나오는 경우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산술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술 연산 뿐만 아니라 다른 쿼리를 작성 하실때 null값에 대해서 생각 하시면서 쿼리 작성해야

오류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댓글